■ 연하치료


입술과 혀를 아동 스스로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어 침을 흘리거나 씹지 못하는, 삼키지 못하는, 먹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평가 및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감각 자극 훈련과, 안면근 훈련, 식사 훈련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아동의 연령에 맞는 젖병을 통한 우유, 이유식, 씹기 음식의 절차와 지속적인 연하 훈련 통해 구강 기능을 촉진시키고 아동의 영양 상태 개선은 물론 먹는 즐거움과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평가항목 및 내용

평가항목
평가내용
발달평가
아동의 연령에 따른 개인 사회성, 손 기능, 언어, 대근육 영역에 대한 평가로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평가
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
식사, 옷 입기, 몸단장 등의 일상생활동작을 평가한 후 아동의 현 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평가
손기능평가
아동의 연령에 따른 쥐기, 놓기, 조작능력 등 다양한 손 기능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평가
시지각 발달평가
아동의 공간관계, 공간위치, 시각구별 등 시지각이나 시각운동 문제를 확인하고 판별하는 평가

■ 세부항목

구분
평가항목
평가내용
지능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4)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언어성 소검사와 동작성 소검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성 IQ, 동작성 IQ, 전체 IQ 점수를 산출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IV)
발달
베일리 아동 발달 평가 도구 lll
영유아 발달평가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영유아기가 발달평가로 인지, 언어, 운동, 정서 사회성, 적응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수준을 파악해 통합적인 발달정보를 제공
덴버발달검사
영유아를 대상으로 검사하며 발달지연을 조기견하기위한 평가
시지각
K-DTVP-3 한국판 아동 시지각발달검사
시지각 능력과 시각-운동 능력을 측정하는검사
MVPT
시지각발달에 의한 학습과 인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볼수 있는 검사
감각
Sensory Profile 2
일상생활에서의 아동의 작업 수행과 관련된 감각처리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
운동
GMFM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기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임상평가
ROM
접합 부분의 동작의 정도(각도)를 측정하는 기초적 기술로 ROM은 동작의 양을 유지 또는 증가 시키도록 설계된 능동적, 수동적 평가
MMT
중력, 저항, 관절운동범위의 세 가지 요인을 기초로 저항을 달리하여 근육이 이겨내는 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평가
사회성
사회성숙도검사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능력을 점수화하여 유아의 발달수준을 평가하는 검사도구